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Life)

버리는 생활용품을 역발상으로 사용하기

by jalhanda 2023. 6. 16.

여러분과 함께 "잘 사는 인생"을 만들어 가는 블로그입니다.
집에 사용하지 않는 생활용품은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 갑니다.
때로는 버리기 아까운 생활용품들도 있습니다.
가볍게 읽어 보면서 생활용품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시죠.



1. 음식물 쓰레기 냄새, 커피 찌꺼기로 싹 날리기

커피 찌꺼기는 색깔이나 향기가 독특해서 여러 가지 용도로 쓰입니다. 그 가운데 가장 훌륭한 사용법은 음식물 찌꺼기에 끼얹거나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넣어두는 것입니다. 커피에는 탈취 효과가 있어 탈취제 대신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2. 냉장고 음식 냄새, 차 찌꺼기로 없애기

차 찌꺼기를 찻잔에 조금씩 모아 냉장고에 넣으면 효과 만점의 탈취제가 됩니다. 차를 자주 마시는 집에서는 늘 새로운 찌꺼기를 탈취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녹차 티백도 효과가 있으니 사용해 보면 좋습니다.


3. 건전지, 백만돌이로 만들려면 한꺼번에 교체하기

라디오나 손전등의 건전지가 다 닳았을 때 한 개만 새것으로 갈아 끼우면 오히려 비경제적입니다. 새로 갈아 끼운 건전지의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전지를 교체할 때에는 전기 기구에 들어 있는 모든 건전지를 동시에 갈아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4. 쌀뜨물, 기름기 많은 설거지에 사용하기

쌀뜨물에는 기름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버리지 말고 잘 모아두었다가 식사 후 기름기 묻은 식기를 씻으면 좋습니다. 쌀뜨물을 이용하면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름기가 깨끗하게 없어집니다. 더욱이 세제가 떨어졌거나 손에 상처가 나서 세제를 사용하기 힘들 때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있습니다. 또한 녹차나 홍차 찌꺼기로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물 절약의 기본, 변기 물탱크에 페트병을 이용하기

화장실 변기에 한 번씩 물을 내릴 때마다 물이 너무 많이 나오면 그것도 낭비 요소입니다. 이런 경우 물탱크가 뒤에 달린 양변기라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페트병에 물을 가득 채운 뒤 물탱크 안에 넣으면 물을 내릴 때마다 페트병에 담긴 물의 양만큼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형광등, 백열등처럼 즉시 절약하는 방법

형광등을 너무 자주 껐다 켜면 전구의 수명이 단축되어서 오히려 손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요즘 형광등은 이런 결점을 상당히 개선을 했습니다. 그래서 잠시라도 꺼두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예를 들어 백색 20와트 형광등을 한 번 점멸하는 데 적용되는 전기료와 수명 단축은 45초가 기준입니다. 즉, 형광등을 끄고 나서 다시 켤 때까지 45초 이상 시간이 걸린다면 부지런히 끄는 편이 이익입니다.


7. 바느질 후 남은 실, 걸레를 꿰매는 데 사용하기

바느질하고 남은 실은 버리지 말고 걸레를 만드는 데 이용하면 좋습니다. 평소 재봉 상자 안에 있는 오래된 천 조각을 걸레 모양으로 접어서 넣어둔 다음 실이 남을 때마다 조금씩 꿰매어 나가면 됩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어느새 걸레가 완성될 것입니다. 짜깁기를 한 것이라서 튼튼하고 색색 실로 꿰맨 것이라 보기에도 좋습니다.



8. 낡은 고무장갑, 잘라서 고무줄로 활용하기

낡은 고무장갑을 둥근 원이 되도록 둥글게 잘라서 고무줄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손목, 손등, 각각의 손가락 부분 등 여러 가지 크기의 고무 밴드를 자유롭게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폭이 넓은 것, 좁은 것 등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9. 낡은 담요로 유아용 담요 만들기

집에 낡은 담요가 있다면 유아용 담요로 만들어 보시죠. 우선 담요를 반으로 자릅니다. 그리고 예쁜 그림이 그려진 쪽의 천으로 담요를 담을 수 있는 크기의 주머니를 만듭니다. 주머니 안에 반으로 자른 담요를 넣고 입구를 봉한 다음 네 귀퉁이와 한가운데를 실로 고정시키면 됩니다. 아이들에게 덮어주어도 좋고 환절기나 한겨울에 시트 위에 깔고 자도 좋습니다.


10. 물이 새는 호스, 잔디에 물을 줄 때 활용하기

군데군데 물이 새는 호스도 아직 쓸모가 있습니다. 이런 호스는 아예 적당히 칼로 구멍을 더 뚫어서 잔디나 정원에 물을 주는 데 이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수도꼭지에 연결해서 호스를 정원에 펼쳐 두기만 하면 물이 사방으로 뿜어져 쉽게 물을 줄 수 있습니다. 스프링 쿨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11. 커피 가루를 이용한 또 다른 탈취방법

커피 가루를 버리는 대신 천연 탈취제로 사용하세요. 뚜껑에 작은 구멍이 뚫린 항아리에 마른땅을 넣고, 그 항아리를 욕실에 넣습니다. 바닥은 불쾌한 냄새를 흡수하여 욕실에서 신선하고 깨끗한 냄새가 납니다.


12. 달걀 껍데기를 비료로 이용하기

달걀 껍질을 버리는 것보다, 그것들을 가루로 빻아서 여러분의 정원 토양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세요. 달걀 껍데기에 들어 있는 칼슘은 식물의 성장을 촉진하고 토마토와 고추의 꽃망울이 썩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3. 시리얼 박스를 이용한 잡지 홀더

시리얼 박스를 재활용하는 대신에, 그것들을 잡지 홀더로 바꾸세요. 상자를 위에서 비스듬히 잘라 장식용 종이로 감싸주면 세련되고 실용적인 수납 설루션이 완성됩니다.


14. 다양한 식물 마커(Marker)로 와인 코르크를 사용

와인 코르크를 버리지 마시고 집안에서 키우는 식물들의 마커로 사용합니다. 코르크에 식물의 이름을 적고 꼬챙이에 끼워 흙에 꽂습니다. 언제 식물을 키우기 시작했는지 등의 특이사항을 코르크에 적어 놓으면 소중한 기록 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