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Life)

솔로남, 솔로녀를 위한 생활 상식

by jalhanda 2023. 5. 9.

2023년 경제가 매우 안 좋습니다. 외롭게 솔로 생활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혼자만의 생활은 오히려 독이 될 때도 있습니다. 결벽증이 생기거나 인간관계를 스스로 멀리하게 됩니다.

집안을 둘러보고 그냥 버리기보다는 알뜰하게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생활의 지혜를 만들어 보시죠.


 

1. 쇠 냄비의 녹차 찌꺼기가 특효

쇠냄비는 빨간 녹이 생기기 쉽습니다. 빨간 녹을 막기 위해서는 물기를 잘 닦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때때로 행주로 싼 차 찌꺼기로 잘 닦아주면 더욱 좋습니다. 차의 탄닌 성분이 철과 화합해서 막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2. 컷글라스, 흰색 접시를 거울삼아 닦아보세요

행여나 결벽증이 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내가 사용하는 유리컵을 깨끗하게 하고 싶은 마음은 똑같습니다. 컷글라스(조각을 세공한 유리)를 닦을 때는 흰색 접시를 준비합니다. 접시를 뒤에 두고 글라스를 비춰보면 모양에 묻은 얼룩이 잘 보이기 때 문에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3. 유리 컵의 물기, 마 행주로 닦으면 깔끔해 집니다

소금과 주방세제를 한 스푼씩 넣어 잘 푼 뜨거운 물에 유리컵을 5분간 담가 놓으면 됩니다. 물이 컵 끝까지 차지 않으면 한 번씩 돌려 소금, 주방세제 물을 컵에 골고루 묻혀 줍니다. 스펀지로 살살 문질러 줍니다. 닦아내고 나면 물 세척하는 것도 필수고요. 이제는 반들반들 투명함을 찾은 유리컵을 볼 수 있습니다. 문지른 잔을 다시 물에 깨끗이 헹궈주세요. 마지막으로 면으로 된 마른행주를 사용해서 닦아줍니다.

 

집에서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하는 물건들을 조그만 생활의 지혜를 가지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새로 산 유리그릇, 뜨거운 물에 팔팔 끓여라

새로 산 유리그릇은 우선 끓여서 사용합니다. 너무 심하게 끊은 물에 넣으면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센 불로 끓이다가 약한 불로 바꿔줍니다. 약 5~10분 정도 끓여 줍니다. 그릇이 서로 스쳐서 상하지 않도록 좀 커다란 냄비에 넣고 삶습니다. 이렇게 하면 뜨거운 물을 넣어도 내열성이 생겨서 웬만해서는 깨지지 않습니다.


5. 알루미늄 제품, 구입 즉시 쌀뜨물로 끓여야 합니다.

알루미늄 제품은 사용하다 보면 색이 검게 변합니다. 이렇게 되는 것을 막으려면 알루미늄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쌀뜨물로 펄펄 끓여야 합니다. 이렇게 잠시 끓이면 은색 막이 생겨서 알루미늄 제품의 표면을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초를 큰 스푼 2개 정도를 넣고 펄펄 끓여도 변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알루미늄 냄비, 물기를 잘 닦아 보관하기

알루미늄 냄비는 사용하다 보면 하얀 녹 같은 것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대로 사용해도 특별히 몸에 해가 되지는 않지만 내버려 두면 커다란 구멍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수분이 원인이므로 물기를 잘 닦아서 보존하면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관리를 잘못해서 알루미늄 냄비에 구멍이 뚫렸으면 리벳(rivet, 금속판을 잇는 데 박는 대못)을 박아서 간단하게 수리할 수도 있습니다.


7. 법랑 냄비에 눌어붙은 음식물, 중탄산 소다로 제거

법랑 제품 냄비 등에 음식물이 눌어붙었을 때 수세미나 철수세미 등으로 벅벅 문지르지 말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잠시 깨끗해지는 것 같기는 하지만 미세한 상처가 생겨서 냄비가 쉽게 상합니다. 스펀지에 중탄산 소다를 한 주먹 묻혀서 문질러 봐야 합니다. 생각보다 냄비가 말끔해 집니다.

 

너무 깨끗이 정리해도 결벽증이냐는 농담을 들을 겁니다. 그러나 정리를 잘하는 것도 생활의 지혜입니다.


 

8. 냄비는 차곡차곡 쌓아서 수납하는 것이 정석

냄비는 장소를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수납하기가 번거롭습니다. 그래도 뚜껑 손잡이를 냄비 안으로 들어가게 덮은 다음 큰 냄비 위에 작은 냄비를 얹는 방법으로 하면 비교적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손잡이가 한 개 달린 냄비는 손잡이를 서로 엇갈리게 쌓으면 사용할 때 편리합니다.


9. 튀김용 빵가루를 담는 케이스 만들기

돈 가스 가게에서는 밀가루나 빵가루를 서랍에 층층이 넣고 그 안에서 튀김 옷을 입힙니다. 혹시 튀김음식을 자주 해 먹는 가정이 있다면 이 방법을 응용해 보자. 먼저 적당한 크기의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 접시를 부엌 서랍에 넣습니다. 혹은 플라스틱으로 된 사무용 작은 서랍을 따로 준비해도 좋다. 서랍 안에 밀가루나 빵가루를 담은 접시를 넣고 직접 그 안에서 튀김 속을 넣으면 저 절로 튀김 옷이 입혀집니다. 하나하나 접시에 꺼내어 담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 한번 사용한 기름, 따로 담아 보관하세요

기름병은 우선 빛이 통하지 않고 손을 넣어 씻을 수 있어야 하며 안이 들여다보여야 합니다. 그리고 한 번 사용한 기름은 새 기름이 담긴 병에 넣지 말고, 한 번 사용한 기름, 두 번 사용한 기름 등을 각각 구분해서 담아둬야 합니다.


11. 유리에서 냄새가 나면 이런 방법이 최고

유리 제품에서 냄새가 난다면 음식물 찌꺼기,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가 쌓였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유리 제품의 냄새를 제거하려면 아래의 방법을 써 보세요.

1) 식초 담그기:

싱크대나 큰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백 식초 1컵을 추가합니다. 유리 제품을 용액에 담그고 30분에서 1시간 동안 담그십시오. 그런 다음 주방 세제와 따뜻한 물로 유리잔을 씻은 다음 잘 헹구어 남아 있는 식초 냄새를 제거합니다. 깨끗한 천으로 안경을 말리거나 자연 건조 시키십시오.

2) 베이킹 소다 스크럽:

소량의 베이킹 소다를 젖은 스펀지나 천에 뿌립니다. 강한 냄새가 나는 부분에 특히 주의하면서 유리 안팎을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따뜻한 물로 철저히 헹군 다음 유리그릇을 주방 세제와 물로 씻으십시오. 깨끗한 천으로 안경을 말리거나 자연 건조 시키십시오.

3) 레몬 린스:

레몬 1개의 즙과 1쿼트의 따뜻한 물을 섞습니다. 유리잔을 주방 세제와 물로 씻은 후 레몬 용액으로 헹굽니다. 레몬즙은 남아있는 냄새를 중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리잔을 물로 한 번 더 헹구어 레몬 향을 제거한 다음 깨끗한 천으로 말리거나 자연 건조 시키십시오.

4) 적절한 건조 및 보관:

유리 제품을 보관하기 전에 적절하게 건조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갇힌 습기는 곰팡이와 곰팡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각 유리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있도록 환기가 잘 되는 곳에 안경을 거꾸로 보관하십시오.


12. 환경을 사랑하는 자연 세제

1) 카스티야 비누:

카스티야 비누는 올리브, 코코넛 또는 대마와 같은 식물성 오일로 만든 천연 생분해성 비누입니다. 그것은 환경에 온화하고 당신의 접시를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액상 카스티야 비누를 따뜻한 물에 희석하여 식기 세척액을 사용하는 것처럼 사용하십시오.

2)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천연 연마제로 접시에 묻은 기름기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베이킹 소다 몇 스푼을 섞어 세척액을 만듭니다. 스펀지나 천을 사용하여 접시를 닦은 다음 물로 완전히 헹굽니다.

3) 식초:

백식초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접시의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프레이 병에 식초와 물을 동량으로 섞어 접시에 뿌립니다. 몇 분 동안 그대로 둔 다음 스폰지나 천으로 문지릅니다. 남아있는 식초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물로 접시를 철저히 헹굽니다.

4) 레몬주스:

레몬주스는 산도 때문에 천연 세정제입니다. 레몬을 반으로 잘라 접시에 직접 문지르거나 레몬즙을 물과 섞어 스펀지나 천을 사용하여 바르십시오. 접시를 부드럽게 문지르고 물로 헹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