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compliment)을 많이 하면 모든 것이 좋아집니다. 마음이 깨끗해집니다.
역지사지(put yourself in someone else's shoes) 하는 마음으로 칭찬하고 배려한다면 삶을 바라보는 관점이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행복이 찾아옵니다.
1. 칭찬(compliment) 이란?
1) 칭찬(compliment)의 정의
칭찬(稱讚)이란, 좋은 점이나 착하고 훌륭한 일을 높이 평가하거나 또는 그런 유사한 말을 의미합니다. 칭찬(稱讚)의 한문적 해석은 일컬을 칭(稱), 기릴 찬(讚)입니다. 칭찬(稱讚)은 영어로 compliment, praise입니다.
2) 영어 표현
① 칭찬받다 : win [receive, enjoy] praise, gain the good word, get praised
② 칭찬받을 만하다 : deserve to be praised, be praiseworthy, deserve praise
③ 칭찬을 듣다 : be praised, get [win] a praise
④ 칭찬을 받다 : be [get] praised, win praise
3) 칭찬(compliment)에는 힘이 있습니다
① 자신에 대한 칭찬 : 자신을 칭찬하는 것은 자신감입니다. 스스로의 허물이나 잘못을 인정하면서 내면의 스스로에게 새로운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자학하거나 자괴하는 생각과 마음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으며 만족과 긍정의 힘은 만들어 줍니다.
② 타인에 대한 칭찬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책이 있습니다. 바다에서 사납고 포악한 범고래를 조련사가 공연장안의 관객들 앞에서 준비된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조련사가 바다에서 가장 무서운 포식자인 범고래를 이처럼 잘 따를 수 있게 조련을 하는 것은 조련사의 열린 마음으로 범고래를 신뢰하고 칭찬하였기에 가능했다는 책의 설명입니다. 상대에 대한 칭찬은 최악을 상황을 오히려 최상의 행복으로 만들어 주는 긍정적인 기능을 합니다.
2. 역지사지(易地思之)
1) 역지사지(易地思之)란?
《맹자(孟子)》의 〈이루 편(離婁編)〉 하(下) 29장에 나오는 ‘역지 즉 개연(易地則皆然)’이라는 표현에서 비롯된 말로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라는 뜻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역지사지 [易地思之]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 역사 속의 역지사지(易地思之)
우(禹)는 중국 하(夏) 나라의 시조로 치수(治水)에 성공한 인물로 알려진 인물이다. 후직(后稷)은 신농(神農)과 더불어 중국에서 농업의 신으로 숭배되는 인물로 순(舜)이 나라를 다스릴 적에 농업을 관장했다고 전해집니다. 맹자는 우 임금과 후직은 태평성대에 세 번 자기 집 문 앞을 지나면서도 들어가지 못해 공자가 그들을 어질게 여겼으며, 공자의 제자인 안회(顔回)는 난세에 누추한 골목에서 한 그릇의 밥과 한 바가지의 물로 다른 사람들은 감내하지 못할 정도로 가난하게 살면서도 안빈낙도(安貧樂道)의 태도를 잃지 않아 공자가 그를 어질게 여겼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맹자는 “우와 후직, 안회는 모두 같은 길을 가는 사람으로 서로의 처지가 바뀌었더라도 모두 같게 행동했을 것(禹稷顔回同道 … 禹稷顔子易地則皆然)”이라고 평하였습니다. 곧, 맹자는 안회도 태평성대에 살았다면 우 임금이나 후직처럼 행동했을 것이며, 우 임금과 후직도 난세에 살았다면 안회처럼 행동했을 것이라며 “처지가 바뀌면 모두 그러했을 것”이라는 뜻으로 ‘역지 즉 개연(易地則皆然)’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역지사지 [易地思之]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3. 칭찬과 역지사지
칭찬을 하려면 먼저 역지사지 하는 마음으로 인정(recognize, concede)을 해야 합니다.
인정이란, 나 자신이든 상대방이든 받아들이는 마음의 과정입니다. 인정은 또한 배려(consideration)입니다. 그래서 칭찬과 역지사지(put yourself in someone else's shoes)는 별개가 아니라 같이 움직이는 젓가락과 같습니다. 젓가락 하나로 음식을 먹을 수 없습니다. 두 개의 젓가락이 같이 움직여야 먹고 싶은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칭찬과 역지사지(put yourself in someone else's shoes)하는 말을 많이 표현하면 본인의 내면에 긍정적인 변화도 빨리 옵니다.
4. 인간의 기본 심리
인간은 남에게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사회적 승인을 얻고 싶다고 하는 욕구가 대단히 강합니다. 때문에 남에게 무시당하는 것만큼 괴롭고 슬픈 일은 없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장발한 갈색머리라는 외모를 보고 판단하여 그 인품에 대해서는 우선 제대로 보지 않고, 별로 관계를 갖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존재를 무시합니다. 그들 로서는 그런 취급을 당하면 당할수록 이번에는 자신의 존재를 주장하고 싶어서 이상한 행동을 취합니다. 이런 감정을 갖는 것은 꼭 특별한 인간에 한한 것은 아닙니다. 여성들이 반지나 귀걸이, 목걸이와 같은 액세서리를 몸에 지니는 이유는 자기만족이라는 자아도취도 있지만, 그것은 남에게 보다 잘 보이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칭찬의 말을 듣고 싶은 것입니다. 만약 무인도에 있다면 아무도 액세서리를 지니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 인간 심리의 미묘함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상대방에게 호감을 사는 사람을 아마도 거의 없을 것입니다.
5. 칭찬과 역지사지를 이용하는 방법
1) 상대방의 장점 찾기
상대방의 내면을 알아 가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상대방의 성격이나 MBTI도 쉽게 알 수 없습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작은 장점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말을 합니다. "정말 보기 좋아", "뭐든지 잘하네"라고 좋든 싫든 말을 건네 보세요.
2) 상대방과 공감하기
상대방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잘 들어보세요. 긍정의 표현과 부정이 표현이 섞여서 들릴 것입니다.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통해서 상대방을 평가합니다. 물론, 상대방의 몸짓이나 행동, 그리고 태도를 통해서도 알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말만큼 상대를 평가하는 강력한 것은 없습니다. 상대방의 말 중에 청중 하세요. 그리고 이렇게 표현해 보세요. "정말?", "많이 힘들어겠다", "지금은 괜찮은 거지?", "그랬구나"라고 상대를 공감하는 표현을 해 보세요.
3) 인내하면 상황을 기다리기
우리는 미래의 어떤 상황을 너무 좋게만 받아들이려고 하는 심리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상상 이상의 기대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대방에게 좋은 말을 했다고 해서 그것이 바로 긍정적인 응답이 오지 않는 경우도 너무 많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합니다.
6. 기대효과
우리의 삶은 끊임없이 인간관계와 부딪힙니다. 상황이 나를 기준으로 생각할 때 좋든 싫든 누군가를 만나서 나를 알리고 평가를 받거나 상대를 평가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칭찬(compliment)과 역지사지(易地思之) 하는 말을 말하는 언어의 습관과 태도를 만들어 보세요. 분명, 당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가고 있을 것입니다.
'생활법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심포산(虛心抱山) 하고 감사하기 (25) | 2023.05.27 |
---|---|
활주로 이론 보다는 칠전팔기(七顚八起)가 좋다 (19) | 2023.05.26 |
후광효과(後光效果)와 군맹무상(群盲撫象) (19) | 2023.05.24 |
대마불사(大馬不死, Too big to fail)의 법칙 (5) | 2023.05.19 |
절대 살아남는 도도새의 법칙 (41) | 2023.05.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