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Life)

유일하게 한국인만 좋아하는 참외

by jalhanda 2023. 7. 19.

여러분과 합계 "잘 사는 인생"을 만들어 가는 블로그입니다.
참외는 여름에 시원하게 먹는 한국의 대표 과일입니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전혀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1. 참외는 어떤 과일?

동양에서는 참외, 서양에서는 멜론

Cucumis melol. 는 동양계의 참외와 서양계(유럽계)의 멜론으로 구분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참외가 많이 재배되어 왔다. 참외의 학명 중 쿠쿠미스는 쿠쿠마(cucuma) 즉 라틴어의 냄비 또는 가운데가 비어 있는 식기류라는 뜻이 있는데 과실을 식기류로 사용했거나 또는 과실을 잘라 두 조각내면 그 모양이 식기류와 닮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멜론(melo)은 사과를 가리키는 것으로 과실의 모양으로부터 착상되었다.

참외의 역사

1차 원산지는 아프리카 사하라 남부, 2차 원산지는 인도, 이란, 터키, 중국 등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인도산 야생종에서 개량된 것이라고 하며 재배 역사가 긴 식물이다. 예전엔 중국, 일본에서도 재배했으나 현재 실질적으로 재배되는 곳은 거의 한국뿐이다.

개량된 한국형 과일

현재 우리가 흔히 보는 참외는 모두 한국에서 자체 개발한 품종이고 다른 나라들에서는 거의 재배되지 않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Korean melon 또는 Chamoe(참외)로 알려져 있다. 정식으로 국제 식품 분류에서 'Korean melon'이란 명칭을 얻었습니다.


2. 한국에서 참외 소비 수준은?

한국에서 참외 소비량

소비자의 1회 평균 참외 구입 개수는 5개를 한 번에 구입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회 평균 5.95개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현재 소비자의 개당 구입가격은 1,000원 미만인 경우가 31.2%로 가장 많았고, 개당 평균 구입 가격은 1,168원 이었습니다. 소비자의 상당 부분은 참외의 구매 가격을 5,000원 미만이 적정한 구매가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소비자의 희망 가격

참외 간 개의 가격으로 적정한 가격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7.7%가 1,000원 미만 대의 가격이 적정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참외 1개의 적정 가격은 평균 829원으로 현재 가격인 1,168원에서 29.0% 정도가 인하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참외의 효능?

① 과거에는 덜 익은 참외 꼭지에 에라테린 성분이 있어 음식을 잘 못 먹어 체했을 때 최토제로 이용하였습니다.
② 완화작용을 하므로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 변비예방채소로는 당근, 양파, 염교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엽채류와 근채류를 항상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③ 풍담, 황달, 수종, 이뇨 등에도 유효합니다.
④ 종자의 기름은 요통, 장의 종물(腫物)의 치료약으로도 유효합니다.
⑤ 과실에는 수분이 많아 약간의 이뇨작용이 있으며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⑥ 참외에 진핵, 거담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고 완화작용도 하므로 변비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참외로 할 수 있는 요리

참외 샐러드

가볍고 상쾌한 샐러드는 아삭아삭하고 육즙이 풍부한 참외와 다양한 신선한 재료들이 조화를 이룹니다. 얇게 썬 참외는 색깔을 더하기 위해 혼합된 채소, 오이, 그리고 아마도 약간의 방울토마토와 짝을 이룹니다. 그런 다음 샐러드는 가벼운 비네그레트나 라임 주스,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로 만든 간단한 드레싱으로 드레싱 됩니다. 멜론의 달콤하고 약간 꽃향기가 야채의 아삭아삭함을 보완하면서 맛과 질감이 조화롭게 어우러집니다.

참외 스무디

참외 본연의 달콤함이 돋보이는 크리미하고 감미로운 참외 스무디를 즐겨보세요. 이 상쾌한 음료를 만들기 위해, 여러분은 잘 익은 멜론 덩어리를 요구르트와 섞고, 단맛을 더하기 위해 꿀을 약간 뿌리며, 맛을 밝게 하기 위해 라임 주스를 뿌릴 것입니다. 스무디는 과일 향이 가득하고 크림 같은 질감을 제공하며, 더운 날에 빠른 아침 식사나 시원한 간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참외 가즈파초

시원한 스페인식 수프 가즈파초는 참외가 들어가 신선한 맛을 냅니다. 오이, 피망, 마늘, 올리브 오일, 식초, 약간의 소금을 섞어 만든 결과물은 멜론의 달콤함이 살짝 느껴지는 담백하고 시원한 수프입니다. 차갑게 제공되는 멜론 가스파초는 신선하고 수분을 공급하여 미뢰를 자극하는 옵션을 제공하여 더운 여름날에 완벽한 선택입니다.

참외 소르베

한국 참외의 자연스러운 맛을 살린 수제 참외 소르베로 더위를 피해 보세요. 퓨레드 멜론은 설탕과 레몬주스를 섞은 후 아이스크림 제조기에서 벨벳처럼 부드러운 농도가 될 때까지 저으세요. 그런 다음 소르베는 완벽하게 얼려져 한 숟가락마다 멜론 맛이 폭발하는 기분 좋은 냉동 간식이 됩니다.

참외-민트 물

얇게 썬 참외와 신선한 민트 잎을 차가운 물에 타서 상쾌하고 풍미 있는 음료로 수분을 유지하세요. 멜론의 자연스러운 달콤함과 민트의 향기로운 신선함이 시각적으로 호소력이 있으면서도 맛있게 갈증을 해소하는 활력 있는 음료를 만들어냅니다. 은은한 멜론과 민트 맛을 즐기면서 설탕이 든 음료를 대체할 더 건강한 음료를 찾는 사람들에게 완벽한 선택입니다.

참외 김치

한국의 참외를 섞음으로써 전통 김치에 독특한 반전을 줍니다. 무와 다른 채소들의 전통적인 재료들과 함께, 주사위 모양의 한국 참외는 매콤한 양념으로 발효되어 달콤하고 톡 쏘는 맛의 융합을 만듭니다. 참외는 김치에 신선하고 약간 과일 맛이 나는 음을 더해서, 한국 음식에 즐거운 반주나 샌드위치나 랩에 풍미 있는 추가 음식이 됩니다.

참외 팬케이크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요리된 이 팬케이크는 섬세한 단맛과 한입에 터지는 멜론 맛을 제공합니다. 그 위에 메이플 시럽을 살짝 뿌려주거나 크림을 한 줌 더 얹어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멜론 팬케이크는 고전적인 팬케이크 레시피에 독특한 반전을 가져다주면서, 즐거운 아침식사나 브런치 옵션을 만듭니다.

참외 모찌

일본의 인기 있는 디저트인 찹쌀떡은 달콤한 참외 속을 추가하여 맛있는 변신을 합니다. 부드럽고 쫄깃한 떡에 부드럽고 향긋한 멜론 페이스트가 채워져 있어 식감의 조화가 즐겁습니다. 모찌는 약간 끈적끈적하고 쫄깃한 겉감을 제공하고, 멜론 속은 달콤함을 폭발시킵니다. 이 한입 크기의 간식들은 단 것을 만족시키기에 완벽하며 간식이나 디저트로 즐길 수 있습니다.

참외 아이스크림

여름 더위를 이기는 것에 관한 한, 집에서 만든 멜론 아이스캔디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한국 멜론에 코코넛 밀크와 약간의 꿀을 섞어 만든 이 혼합물은 아이스캔디 틀에 붓고 고체가 될 때까지 얼려집니다. 멜론 본연의 달콤함의 진수를 담아낸 크리미 하고 프루티 한 프로즌트릿이 완성됩니다. 이 아이스캔디는 더운 여름날 상쾌하고 건강한 디저트 옵션을 제공하며 아이들과 어른들 모두에게 완벽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bgJ8DgmW9o

댓글